교류협력사업


 

exchange_04_title.gif

 


 

exchange_04_t01.png

exchange_04_a01.gif

일본정부가 중학교「학습지도요령 해설서」에 대한민국 영토인 독도를 일본영토로 명기토록 한다는 독도침탈 행위에 대하여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정확한 인식이 필요하고,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 독도가 대한민국 영토이며 후손에게 물려주어야 할 국가적 유산임을 확고히 하고, 영토주권 의식을 고취하여 청소년들의 국가관을 정립하고자함

exchange_04_t02.png

구한 역사와 전통에 빛나는 우리나라는 세계 현대사에서 그 유래를 찾아 볼 수 없는 부국 발전을 하였으며, 땀 흘려 이룩한 자랑스러운 국가 유산들을 후손들에게 물려주고 성공적 역사를 이어갈 수 있도록 우리는 그 토대를 더욱 굳건히 해야 합니다.

그러나 우리의 학생들에게 우리나라의 역사의식, 정체성, 국가관 등에 대한 이야기를 하면 진부한 이념적 인사로 낙인찍히는 학교, 사회적 분위기가 만연해 있는 상황에서,

일본은 독도를 자기의 땅이라고 선포하고 나아가 중학교「학습지도요령 해설서」에 대한민국 영토인 독도를 일본영토로 명기토록 한다는 독도침탈 행위를 스스럼없이 자행하고 있는 상황에까지 직면하게 되었습니다.

 


 

1500만 학부모님과 학생 여러분!

우리 모두는 이제 부터라도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 정확한 역사 인식과 더불어 독도가 대한민국 영토이며 후손에게 물려주어야 할 국가적 유산임을 확고히 하고, 영토주권 의식을 고취하여 우리 자녀들이 확고한 국가관을 정립하는데 적극 앞장서야 할 때입니다.

우리 청소년들은 민족적 감정 대립과 갈등이 아니라 정확한 역사적 사실에 근거하여 토론과 설득, 사이버 외교활동을 통해 우리의 영토인 독도를 반드시 수호해야 합니다.

또한, 우리의 자녀들이 국가 정체성, 역사의식 정립으로 세계화 시대를 이끌고 갈 글로벌 지도자로서의 품성도 함께 기르기 위해‘청소년독도수호단’에 적극 참여하고 자랑스러운 활동을 펼쳐 나가길 기대합니다.

 

exchange_04_t03.png

지금 세계는 개방과 경쟁이라는 토대위에 자국의 국가 안전과 번영을 위해 영토와 자원을 확보하려는 소리 없는 전쟁이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우리의 사회적분위기는 국가 안녕의 초석인 역사의식, 정체성, 국가관등에 대한 이야기를 하면 진부한 이념적 인사로 낙인찍히는 사회적 분위기가 만연해 있다.

그 와중에, 일본은 독도를 자기의 땅이라고 주장하며 중학교「학습지도요령 해설서」에 독도를 일본영토로 명기토록 한다는 침탈 행위를 스스럼없이 자행하고 있으며, 동해를 일본해로 표기하거나 지도에서 삭제하는 행태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이에 우리 ‘청소년독도수호단’은 독도에 대한 정확한 역사인식과 더불어 독도수호의 당위성과 수호의지를 심어주고, 대한민국의 번영을 위해 독도가 우리의 영토이며 후손에게 물려주어야 할 국가적 유산임을 확고히 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활동을 전개해 가고자 합니다.


첫째, ‘청소년독도수호단’은 우리 모두의 희망인 “청소년이 잊으면 영토를 잃는다.”라는 절박한 위기의식 하에 독도를 수호 하겠습니다.

둘째, ‘청소년독도수호단’은 사이버 외교활동과 국제적 연계로 글로벌 지도자로서의 기본 품성을 함양하고, 국가 안녕과 번영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셋째, 안전하게 국가유산을 후손들에게 물려줄 수 있도록 냉철한 이성과 정확한 역사적 사실에 근거한 활동으로 올바른 역사관과 국가관을 정립해 나가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exchange_04_t04.png

블릿지리, 역사, 생태, 자원등 독도에 대한 기본적 내용인지와 전파

블릿우리 독도의 국토애 고취를 위한 체험방문, 글짓기, 토론ㆍ대회, 함상세미나, 사이버 독도수호 외교활동 등 다양한 활동 전개

블릿국토관, 영토관 등 국가관 정립과 교육ㆍ홍보를 위한 단위 학교별 『독도홍보관(Digital Signboard)』운영


exchange_04_a02.png

 




 

exchange_04_a03.png

 




 

exchange_04_a04.png

exchange_04_a05.png